우울증


일시적으로 우울하다는 느낌을 받아 보지 않은 사람은 세상에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시애틀 겨울의 내리는 밤은 우울감을 자아낸다고 합니다. 일이 뜻한대로 풀려도 우울해 지지요. 절친한 사람이나 가족을 잃으면 슬퍼지고 우울해 집니다. 이런 우울감은 주변 환경에 대한 매우 정상적인 반응으로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우리는 이런 사람들을 보고 우울증에 걸렸다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오늘 말씀 드리려는 것은 이것보다는 훨씬 정도가 심한 병적인 우울증에 대해서입니다.


우울증의 증상은? 병적인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그대로 기분이 우울하고, 우울한 증상이 오랜 기간 지속됩니다. 여기서고 오랜 기간이라고 하는 것은 적어도 주일 이상 계속 우울하다고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우울증이 있는 분들은 일에 대해 흥미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느낍니다. 행동이 둔하고 느려지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쉽게 화를 내거나 짜증을 부립니다. 지나치게 먹기만 하든가 아니면 반대로 식욕을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밤에 잠을 이루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자신의 삶이 무가치하다고 느끼거나 부적절하게 죄책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하면 자살을 생각하게 되지요.


우울증이 있을때 혹시 몸에도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있는가? 이런 정신적 변화는 설명할 없는 애매모호한 신체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예를들면 머리가 아프다든지 소화가 된다든지 하는 증상입니다 검사를 해보면 아무런 이상이 없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우울증은 어떤 사람들에게 생기는가? 누구에게 우울증은 신체의 병과 마찬가지로 언제나 누구에게나 생길 있는 병입니다. 그러나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생기고, 가족 중에 우울증 환자가 있거나 또는 본인이 과거에 우울증을 앓은 적이 있는 경우에 발병 가능성이 높아 집니다.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해서 유발되는 경우도 있으며, 출산후 기간에 우울증이 생기는 경우에는 출산후 우울증이라고 따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우울증으로 병원에 갔는데 췌장암을 발견했다는 사람이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우울증이 심한 신체의 병과 함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췌장암과 심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흔히 우울증을 동반한다는 것은 매우 알려진 사실이며, 인간의 감정을 지배하는 뇌의 부분에 중풍이 발생하면 우울증이 발생되는 수도 있습니다. 노인에게서 많이 걸리는 파킨슨씨병 또는 치매도 우울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한떄 한국에서 유명한 연예인들이 연달아 자살을 하여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는데, 뉴스의 이면을 살펴보면 이들이 우울증을 앓아 왔다는 사실을 발견 있으실 것입니다. 우울증의 가장 심각한 합병증은 자살입니다. 우울하다, 가치가 없다,살아서 무엇 하느냐,나는 이까짓의 일도 헤쳐 나가지 못하는 무가치한 인간이다 하는 생각 끝에  자살을 범하게되는데, 불행히도 자살을 하는 사람은 자살 당시 우울증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가 우울증 치료에 중요성을 두는 이유 하나가 바로 이것입니다. 우울증을 치료하면 자살을 예방할수 있는 것입니다.


우울증은 치료될 있는가? 대개의 경우 우울증은 성공적으로 치료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을 숨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것은 정신질환자 또는 무능력자로 낙인 찍힐까 두려워 해서거나, 우울증을 치료하는약 물에 중독성이나 흥분성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틀린 생각입니다.


 우울증의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우울증은 치료되는 병입니다. 우울증의 치료에는 약물치료와 정신치료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두가지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항우울제는 습관성 약물이 아니며 우울증이 치료된 후에도 한동안 또는 장기간 항우울제를 쓰는 것은 재발을 예방하기 위한 것있지 습관성이 생겨서 끊는 아닙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거니와 우울증은 치료될 있는 병이며, 항우울제는 습관성 중독성 흥분성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