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상포진이란 어떤 병인가?

 

대상포진(帶狀疱疹, 영어: herpes zoster, zoster, shingles) 한자를 해석해보면 있듯이 대상, 즉  모양으로 포진, 물집이 생기는 병입니다.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에 의해서 생기는 병인데, 어릴 적에 수두에 걸리면, 수두가 낳은 이후에도 몸에, 정확히는 신경에 바이러스가 남아있다가 나이가 들어 피부에 대상포진이라는 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바로 수두(물마마)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이고, 따라서 수두와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번에 일컬어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 zoster virus)라고 부릅니다.

 

 2. 대상포진은 생기는가?

 

무엇이 몸에 남아 있던 수두 바이러스를 일깨워 대상포진을 일으키게 하는 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현재까지는 어떤 이유로든 몸의 저항력이 일시적으로 약해질 대상포진이 발병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심한 신체질환이나 외상, 스트레스가 대상포진을 유발할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발생한 후에 돌이켜보면 최근에 무언가 힘들었던 일이 있었던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 백혈병이나 임파선암 같은 암환자,  또는 암으로 항암요법이나 방사선치료를 받는 환자들에서 생기고 이들은 병을 심하게 앓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이로는대개 50 이상의 노인에서 생깁니다. 

 

3. 대상포진의 증상은 무엇인가?

피부발진이 가장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물집이 생기는데 신경이 분포된 길을 따라 생깁니다.  우리 몸의 신경은 좌우 양쪽으로 나누어 져서 나무가지처럼 퍼져 나가므로, 몸의 좌우측 한쪽에만 생기며, 신경이 띠모양으로 분포하므로 띠처럼 물집이 분포하게 됩니다. 물집의 내용물은 처음에는 투명하지만 나중에 탁해지다가 터져서 딱지가 않았다가 없어집니다. 처음 발진부터 없어질 때까지 약  2∼3주일이 걸리고, 물집이 생기기 전에 열이나거나 경한 감기 중상을 먼저 앓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어느 부위에 흔히 생기는가?

가장 흔히 생기는 부위는 몸통 (등이나 가슴) 엉덩이 부분입니다. 간혹 이마와 주변에오는 경우가 있는데, 수포가 눈에 생긴다면 영구적인 안구손상이 생길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마와 코, 눈은 같은 신경이 지나는 부위이므로   만일 수포가 끝이나 이마에 생긴다면 이는 수포가 눈에도 생길 있다는 신호입니다. 드물게 수포가 안에 생겨서 귀가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5. 대상포진이 생기면 많이 아프다고 하는데

대상포진은 신경을 따라 생기면서 신경이 자극되는 병이므로 물집이  생긴 부위에 통증이 심한 것이 또하나의 증상입니다. 통중이 매우 심하여마약성 진통제까지 요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통증과 관련하여 문제는 피부 발진이 완전히 없어지고 피부가 깨끗해졌는데도 수개월간 조는 수년간 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의학적으로는 포진후 동통이라고 부릅니다. 포진후 동통은 노인에서 흔히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을 조기에 치료하지 않은 경우에 흔합니다.

 

6. 대상포진은 전염되는가?

 

수포에 직접 접촉하면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타인에게 옮아갈 있지만, 접촉한다고 하여 100% 옮는 것은 아니고, 병이 올아간다 하더라도, 발병하는 것은 대상포진이 아니라 수두입니다. 신생아나 또는 암환자처럼 면역저하 상태인 사람에게서 발병할 가능성이 큽니다

 

7. 치료는 어떻게 하는가?

우선 통증의 조절이 가장 급한 문제입니다. 아까 말씀드린대로 대부분 강력한 진통제가 필요하고, 신경통증에 특별한 효과가 있는 아미트립틸린이나 가바펜딘등의 약을 쓰기도 합니다.  다행히도 항바이러스제가 있어서 질병의 경과를 단축시킬 있는데 발병 일찍 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8. 예방법

2007년 10월에, 미국에서는 60 이상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백신이 승인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백신을 수만명의 50 이상의 성인에 접종하여 대상포진의 발생을 절반으로 줄였고, 병을 앓아도 약하게 앓는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과거에 대상포진을 앓은 여부에 관계없이 60 이상의 노인들은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은 60 이후에 맞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