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

 

여러 종류의 비타민 중에서 비타민디는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영양소이다. 비타민디가 부족하면 뼈가 약해진다.  나이가 많이 드신 분들은 1950년대에 구루병이라고 하여 팔다리뼈가 휘어지고 갈비뼈의 여러 곳이 염주처럼 튀어나와 볼성사납게 생긴 아이들이 생긴 아이들이 있었던 것을 기억할 것이다.  구루병이 바로 비타민 디가 극도로 부족하여 생기는 병이다.

 

일상에서 비타민 디가 이렇게 극도로 부족한 경우는 드물지만,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구루병을 만들 정도로 심하지는 안더라도 생각보다 많은 사람에게서 비타민디가 부족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비타민디가 부족할 나타나는 증상은 매우 애매모호한데 이유없이

허리, 골반, 허벅지뼈가 아프거나, 어깨나 허벅지 근육과 같이 근육이 아프거나 힘이 없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이유없이 낙상을 자주하고 기운이 없는 노인에서 비타민디가 부족한 경우를 많이 수있다.

 

비타민 디가 칼슘, 그리고 뼈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은 일반인들에게도 알려져 있다.  비타민디는 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증가시키고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칼슘의 양을 감소시켜 우리 몸에 칼슘을 보전하는역할을 한다. 그런데 비타민디가 부족하면 음식으로 먹은 칼슘이 흡수가 안되고 또한 소변으로 칼슘이 많이 빠져나가게 되어서 혈액 속에 칼슘의 농도가 떨어지게 된다.  혈액 중에 칼슘의 농도가 떨어지면, 우리 몸은 자연히 뼈속에 있는칼슘을 가져다 쓰고, 이렇게 되면 뼈에는 칼슘이 줄어들게 되므로 뼈가 약해지게 된다.

 

우리 몸은 어떻게 비타민 디를 확보하는가?  두가지 경로를 통해서 비타민디를 얻게 된다.  첫째, 음식을 통해서이고, 다른 하나는 햇빛을 쪼이게 되면 자연적으로 피부 밑에서 비타민디를 만들어 낸다. 그러나 피부에서 햇빛을 받아 합성되는 양이 훨씬 많아90%이상의 비타민디는 피부에서 합성을 통해 얻는다고 보면 된다.  피부는 햇빛을 동력으로 하여 비타민디를 만들어내는 공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런데 이미 말한대로 일상 식단을 통해 섭취되는 비타민디의 양은 매우 적을뿐만아니라 ,  실내생활이 많아지면서 햇빝에 노출되는 시간이 적어 충분한 양의 비타민디를 만들수 없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알라스카나 스칸디나비아와 같이 북반구의 위도가 높아 일조량이 적은 지역에 살거나, 질병 등으로 실내에서만 생활하는 노인 등에게서 비타민 디가 부족한 사랍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디의 양은 청소년기까지는 하루에 400단위, 그리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하루이600에서 800단위 정도가 필요하다.  비타민 디가 풍부한 음식에는 연어, 고등어, 정어리, 뱀장어등의 동물성 식품이 있다. 그러나 이미 말한대로 음식으로 충분한 양의 비타민 디를 섭취할 없으므로, 야외활동을 통해 햇빛을 많이 받고, 그래도 부족한 경우는 약으로 보충을 해야한다.

 

비타민디가 부족한지를 어떻게 아는가?  혈액검사를 해서 비타민디의 농도를 재보면 되므로 매우 쉽게 알아낼 있다. 비타민디가 부족한것으로 판명되면  처방약으로 비타민디를 보충하는데, 통상적으로 5만단위의 고용량을 1주일에 한알씩 약 8-12 정도 써서 그동안 부족한 비타민디가 보충이 되면, 통상의 하루 권장량인 800단위정도를 매일 섭취하도록 권유한다.

 

비타민디의 보충과 관련해서 하나 짚고 넘어갈 것은 비타민디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독성이 있다는 점이다.  위에서 하루에 600에서 800단위의 비타민디가 필요하다고 했는데, 하루에 2000단위이상을 장기간 섭취하면 비타민디의 독성이 나타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디가 몸에 너무 많이 쌓이게 되면 두통, 미각변화, 구역질, 췌장염 등이 샐길 있고, 비타민디가 칼슘의 농도를 너무 높이게 되면 요로결석이 생기거나 조직에 칼슘이 불필요하게 침착되는일이 생길 있다.

 

사실 비타민디의 중요성이 강조되다보니, 우유,쥬스, 시리얼 등에 음식물에 비타민디가 첨가되기도 하고,  거기에 더해서 비타민디가 포함된 여러가지 다른 종류의 비타민제를 중복해서 복용하면서 비타민디의 독성현상을 보는 경우가 드물게 생긴다.  골다공증에 좋다고 아들이 보내온 약, 종합비타민이라고 딸이 사온 약,  이웃사람이 해외 여행가서 선물로 사온 영양제에 각각 하루에 필요한 양의 비타민디인 800단위 씩이 들었다고 가정하면,세가지 약을 매일 먹는 분은 하루에 필요한 양의 세배 이상의 비타민디를 섭취하는 것이고,  비타민디의 독성이 걱정되는 경우라 하겠다.